눈 실핏줄 터졌을 때 이유와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눈 실핏줄 터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곤하거나 잠을 충분히 못 자면 다음날 눈이 빨갛게 충혈되는 경우를 경험하신 적이 있으시죠? 저는 특히 과음한 다음 날 눈이 충혈되더라고요. 보통은 눈에 실핏줄이 터지면서 나타나는데요. 이런 눈 실핏줄 터짐 현상은 결막 주변에 작은 혈관들에 출혈이 생기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사실 불편함까지 느껴지지는 않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으니 충혈된 날에는 고개를 자꾸 숙이게 되더라고요. 충혈되지 않으면 좋겠지만, 충혈이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또 하나, 흔히 알고 있는 눈이 충혈되는 이유 말고 다른 이유들도 있더라고요. 함께 알려드릴게요.
눈 실핏줄이 터지는 원인
1. 과도한 자극
저는 가끔 가만히 있다가도 눈이 간지러운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러면 여지없이 눈을 비비게 되는데요. 바로 이렇게 눈을 비비는 행동이 눈에 자극을 주어 실핏줄을 터지게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갑자기 힘을 써서 무거운 걸 든다든지, 기침을 심하게 하게 될 때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렇게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사소한 행동들 때문에 실핏줄이 터지기도 한다니까 조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런 경우 너무 염려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이렇게 일시적인 자극으로 터진 실핏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돌아온다고 합니다.
2. 과로와 피로누적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거나, 갑자기 무리해서 일을 많이 해서 피로가 누적돼서 오는 눈 실핏줄 터짐은 다들 한 번씩 경험 해보셨을 텐데요. 저도 전날 늦게까지 야근을 하고 다음 날 아침에 눈을 보면 빨갛게 충혈되어 있던 적이 꽤 많았는데요.
이럴 때 눈이 쉽게 충혈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몸과 마음을 좀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나면 자연스레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눈도 피로한 상황이기 때문에 눈에 자극을 주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3. 안과 질환
눈 건강에 문제가 있어도 실핏줄이 터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학창시절 아풀로라는 유행성 결막염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전염성이 있는 눈병이었던지라 저도 친구에게 옮아서 한동안 등교도 하지 못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이 좋아서 마냥 좋아했었는데요. 사실 그 뒤로 시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험을 했으니, 눈병은 되도록 겪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안과 질환 중에 안구건조증을 요즘 많이 겪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안구건조증은 안구가 너무 건조해서 결막을 보호해주지 못해 결막의 혈관들이 공기와 접촉하면서 충혈이 되고 뻑뻑해지는 통증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처럼 안과적인 질환 때문에도 실핏줄이 터지기도 한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눈 실핏줄 터짐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되네요. 뿐만 아니라 요즘처럼 미세먼지에 황사에 환경이 좋지 않을 때에는 눈 건강에 더욱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눈 실핏줄 터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