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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스텍의 7대원리 정리

이라사앙 2018. 5. 29. 17:24








비에스텍의 7대원리

 


비에스텍(Biesteck, 1957)의 관계의 기본원칙 >

클라이언트의 욕구

관계의 기본 원리

한 인간으로서 취급받고 싶어 하는 욕구

개별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의도적인 감정표현

표현된 감정에 대해 동정적 이해와 반응을 구하는 욕구

통제된 정서적 관여

가치 있는 인간으로서 수용받기를 원하는 욕구

수용

자신의 처지와 곤란에 대해 심판이나 비난을 받고 싶어하지 않는 욕구

비심판적 태도

자신의 생활에 관해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자신에 대한 정보가 가능한 한 비밀이 유지되기를 원하는 욕구

비밀보장

 

1.    

 

(1) 개별화(individualization)의 정의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보다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을 도와줌에 있어서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인간은 개인이며, 불특정한 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2)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측면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까지 전체적 면까지 관여

 3) 사회복지상의 경청 및 감정이입적 이해, 수용, 진실성 요구

 4) 세심한 배려

 5)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경험을 사회복지사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이고 이해

 

 

2. 의도적인 감정표현

 

(1) 의도적인 감정표현 (purposeful expression of feeling)의 정의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감정만이 아니라,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경청하여야 하며, 그의 감정 표현을 낙담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하고, 치료 상 필요할 경우에는 자극을 주고 격려도 해주어야 한다. 너무 빠른 초기의 해석이나 비현실적인 보장, 너무 많거나 지나친 해석은 지양되어야 한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정된 환경조성

 2) 허용적 태도와 분위기

 3) 경청, 수용과 감정이입, 정서적 지지와 감정표현의 격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및 몰입의 원리

 

(1) 통제된 정서적 관여 및 몰입 (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의 정의

 

  클라이언트의 면접은 주로 정서적인 면에 관계되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에게 그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권고하고, 이들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하는 데 이 관여는 통제되어지는 것으로 목적에 따라서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과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이해 및 워커에 의한 적절한 반응이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민감성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해하는 실마리이며 지표이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잘 관찰하는 것과 경청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2) 반응 : 언어, 표정, 행동 등을 통해 이루어조고, 클라이언트에게 즉시에 전달되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3) 감정이입적 이해 :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의 의미와 클라이언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

 

 

4.   

 

(1) 수용(acceptance)의 정의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하나의 행동상의 원칙이다.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그 인격의 가치에 대한 관념을 항상 유지해나가야 한다.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이 아니라 참된 것이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완전한 이해

 2) 가치관 차이 극복

 3) 수용과 동의의 차이인식

 4) 저해요인 줄여가려는 노력

 

저해요인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이나 자기수용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로 향하는 역전이현상

사회복지사의 고정관념에 의한 편견이나 선입견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특히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 인간의 정서적 반응이나 방어기제 및 행동 패턴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이 결여된 경우

 

 

5. 비심판적 태도 

 

(1)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의 정의

 

  자신의 처지와 곤란에 대해 심판이나 비난을 받고 싶어 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있는 관계원리이다.

 

이것은 케이스워크의 기능이 문제 혹은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 클라이언트가 잘못이 있나 없나 혹은 그에게 어느 정도 책임이 있냐의 여부를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평가적 판단은 하고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비심판적인 태도를 충분히 전달하기 위해 충분히 수용하면서, 적절한 치료적 관계를 유지해 자신의 문제를 개방하도록 하고,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원리

 

(1)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원리(self-determination)의 정의

 

  모든 인간이 자기 삶에 대한 결정주체이기를 원한다는 데 기반을 둔다.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에서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욕구가 있다는 원리에 바탕을 둔 것이다. 자기결정의 원리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 의식을 강조하게 된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원칙을 사회복지사가 지켜 가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클라이언트들은 지적 능력이 떨어져 있다든지, 명확한 판단력이 부족하다든지, 주체적인 의지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막을 수 없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주변 자원을 동원한다든지, 또는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 지원 대책을 세운다든지,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든지 하는 행위가 최선일 것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 일단 내려지면 최선의 방향으로 도와주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7. 비밀보장

 

(1) 비밀보장(confidentiality)의 정의

 

  클라이언트의 기본 권리에 기초하는 것으로서 전문적인 관계를 통해 밝혀지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누출시키지 않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인 의무이고, 성공적인 사회복지 실천 관계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나 원조가 대단히 중요하고 필요할지라도 만약 사회복지사가 비밀보장의 원칙을 어겼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경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는 급속히 갈등관계로 전환될 것이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가 없어질 것이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학습, 도움 및 원조를 위해 불가피하게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사항이라든지 현재의 상황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야만 하는 경우에는 최소한의 정보제공이어야 하고클라이언트에 대한 동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어떠한 사항이 다른 사람에게 절대로 알려지지 않을 것임을 사전에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표현되었다면 그 비밀은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서라도 지켜져야 한다.



비에스텍의 7대원리 잘 기억하시고

시험 잘보시길 발바니다.

비에스텍 7대원리